위키 읽어주는 약사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2 본문

약학/약 이야기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2

약은약사에게 2020. 7. 15. 17:15
반응형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2

이전글

2020/07/14 - [약학/약 이야기] -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1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1

통증의 종류와 그에 따라 사용가능한 진통제 1 통증이란? 통증이란 실질적으로 또는 잠재적으로 신체 조직에 손상이 있거나, 손상이 있는 것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불 쾌한 육체적, 정서적 ��

pharmwiki.tistory.com

 

진통제

 

진통제는 통증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키는 약물이다.

크게 주가지 분류로 마약성 진통제와 비마약성 진통제로 구분된다.

(TCA는 별도분류했다.)

2020/07/06 - [약학/약 이야기] - 통증 완화를 위한 삼환계항우울제 (Tricyclic antidepressant)

 

통증 완화를 위한 삼환계항우울제 (Tricyclic antidepressant)

통증 완화를 위한 삼환계항우울제 (Tricyclic antidepressant) 지금쯤 모르면 고통과 우울증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2009년 U.S. Pharmacis 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이 두 가지 질환의 증상은 겹친다. 기사는 Nu

pharmwiki.tistory.com

마약성 진통제는 CNS(중추신경)에서 통증의 전달을 억제함으로서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비교적 그 진통 작용이 큰 편이나 탐닉, 중독으로 인해 오남용의 위험이 있다.

반면 비마약성 진통제는 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으로 통증을 억제하며 오남용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덜하다.

비마약성진통제로는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등이 있다.

 

 

마약성진통제

 

1. 암성 통증의 약물 요법

 

•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진통제의 종류, 용량 및 투여 방 법을 선택하며, 경구 진통제를 우선 투여한다.

 

• WHO 3단계 진통제 사다리를 참조하여 진통제를 선택하 되, 환자에 따라 마약성 진통제는 어느 단계에서나 시작 가능하며 통증의 종류에 따라 통증 정도와 상관없이 진통 보조제를 병용하여 진통 효과를 증대 시킨다.

 

• 진통제를 일정한 간격으로 투여하며 급작스럽게 발생하 는 돌발 통증에 대비해 속효성 진통제를 미리 처방한다.

 

• 진통제 투여 후 통증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 자주 평가하 고, 통증조절이 부족하면 진통제 처방을 변경해야 한다.

 

• 진통제 부작용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변비 완화제 와 같은 약물을 사용한다.

 

 

2.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 원칙

 

• 마약성 진통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내성(tolerance)과 신체적 의존성(physical dependence)이 생길 수 있으 나 이것이 마약 중독(addiction)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통증 환자에 있어서 마약 중독은 드물다.

 

• 마약성 진통제는 천청효과(ceiling effect)가 없기 때문에 제한 없이 증량할 수 있으며 용량에 비례해 진통효 과를 기대할 수 있고, 용량의 증량이 마약 중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경구투여가 간편하고 주사제보다 혈중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경구투여를 우선으로 한다.

 

• 주사제는 정맥내 혹은 피하 주입 경로를 이용하고, 근육 주사는 통증을 유발하고 흡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추천되지 않는다.

 

• Meperidine(pethidine, demerol)은 반복적인 사용으로 대사산물에 의한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 으므로 암성 통증 같은 만성 통증에는 추천되지 않는다.

 

•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는 pentazocine, nalbuphine과 같은 혼합형 작동-길항제를 같이 사용해 서는 안 된다. 혼합형 작동-길항제가 길항제로 작용하여 금단 증상을 초래하고 통증을 악화시킨다.

WHO3단계 진통제 사다리

 

 

비마약성진통제

 

비마약성 진통제는 염증,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사이클로옥 시게나제를 억제하여 진통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이다. 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으로 통증을 억제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등이 있다.

 

1. 중추성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뭐 대표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이 이에 해당한다.

1950년대에 미국에서 개발된 타이레놀®이라는 약의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진통 및 해 열 효과를 나타내고 위장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어 통증, 두통, 치통이나 발열 등에 널리 쓰인다. 파라세타몰 이라고도 불리는데, 아세트아미노펜과 파라세타몰 모두 그 화학명인 para-acetylaminophenol의 줄임말이다. 아세트아미노펜 단독으로도 쓰이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과의 복합제로는 펜잘큐®, 게보린® 등이 있다.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

NSAIDs는 해열, 진통,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 구조에 따라 특정 효소에만 작용하는 선택적 COX-2 저해제, 옥시캄 유도체, 프로피온산 유도체, 살리실산 유도체, 초산 유도체, 페나민산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부분의 NSAIDs들은 시클로옥시제나제(COX)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한다. 아스피린은 COX의 생성을 차단하고, 이외의 대부분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들은 COX의 활성을 억제한다.

 

종류는 아래와 같다.

 

살리실산 류 

-아스피린

-디플루니살

-살살레이트

살리실산 류

 

프로피온산 유도체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록소프로펜

-플루비프로펜

-케토프로펜

프로피온산 유도체

 

 

초산유도체

-인도메타신

-설린닥

-케토롤락

-디클로페낙

-아세클로페낙

초산유도체
비마약성 진통제의 작용원리

반응형
Comments